리스크중점관리

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인생의 3대 리스크를 대비해야 합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는데, 그 중 경제적, 재무적으로
큰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장수리스크 Longevity Risk 노후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은퇴 이후 약 30년 이상을 더 살면서
경제적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는 리스크입니다.

수명은 늘어나고 퇴직 시기가 빨라지고 있는 100세 시대, 2033년 부터는 국민연금 수령 시기가 65세로 수령시기가 늦어진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은퇴시기를 55세로 설정 했을 때 무려 10년이라는 소득의 공백기간이 발생하게 됩니다.
퇴직시기는 점점 빨라지고 국민연금 수급기간은 늦춰지고 있는 현실에서 장수는 인생의 가장 큰 '리스크'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은퇴파산에 노출되지 않기 위해서는 노후 사망시점까지 일정 금액 이상의 생활비를 매월 수령 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합니다.

사망리스크 Mortality Risk 가장의 예상치 못한 사망으로 인해 남아 있는 가족에게 발생하는 경제적 리스크 입니다.

가장이 갑자기 사망하게 되면 남은 가족은 순식간에 경제적 빈곤층으로 전락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가정이 저축보다는 대출이 많아 여유자금이 없는 상황이라, 가장이 사망하게 되면
빚 상환에 급급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남은 가족의 생활자금, 자녀의 교육자금도 준비하지 못한 상황이 대부분이기에 사망 리스크는
가장 큰 위험이고 반드시 사전준비를 해야 하는 위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바로 사망보험입니다.
고객의 상황에 맞는 생명보험사의 종신보험 또는 정기보험으로 사망리스크를 대비해야 합니다.

생존리스크 Survival Risk 살아가면서 발생 할 수 있는 경제적 리스크로써
각종 목적자금을 준비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합니다.

누구나 삶을 살아가면서 풍요로운 인생을 살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생존리스크에 대비 하지 않으면 경제적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주택자금, 자녀교육자금, 자녀결혼자금은 굉장히 큰 경제적 부담입니다.
병에 걸리거나 다쳤을때를 대비하지 못하는 경우 역시 큰 경제적 부담이 됩니다.
필요한 각종 목적 자금을 준비하기 위해 우리는 경제 활동을 하면서 저축을 하게 됩니다.

단순히 남는 돈을 아껴서 모은다는 생각보다는 생존리스크의 위험 요소를 분석하고 반드시 필요한 목적&예비자금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준비함으로써 현실적인 대응 플랜을 완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상단으로 가기
  • 상단으로 가기